PC98 한글화/한글화 강좌

FDI 파일들을 HDI로 인스톨하는 방법

천수도인 2021. 7. 5. 00:33

FDI / HDI

이 둘은 각각 PC98 에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로피 디스크 (floppy disk)와 하드 디스크 (hard disk) 이미지입니다. 이 두 포맷은 가상의 디스크 포맷이기 때문에 실제 PC98게임 한글화를 위해서는 이 파일 내부의 진본 파일들을 추출해야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툴이 anxdiet.exe 입니다. 

 

하지만 가끔 FDI에서는 lock이 걸려 anxdiet로 볼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에뮬레이터를 이용해서 HDI로 인스톨 시킨 후 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FDI파일들을 직접 HDI로 인스톨 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FDI 파일들을 HDI로 인스톨하는 방법

다른 방법들도 있겠지만, 아래는 제가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부팅가능한 HDI 이미지를 구합니다. 보통 10M 정도면 됩니다. 예로 FQ4용 HDI 파일을 이용해 FQ3 FDI를 인스톨하는 방법을 예로 들겠습니다.

 

1. 우선 다른 게임(FQ4)이 있는 HDI 파일을 따로 copy해서 FQ3.hdi 파일을 만듭니다.

2. anxdiet를 이용 FQ3.hdi를 열고 ROOT 폴더의 게임 폴더를 지웁니다. (아래의 예제에서는 FQ4 폴더를 지웁니다.)

3.  Anex86을 실행시키신 후 FQ3.hdi를 로딩후에 start를 누릅니다.

    'dir' 을 명령어 창에 입력하시면 command.com과 autoexec.bat만 보입니다.

 

4. 현재 상태에서 Anex86에 FDI 파일을 로딩합니다. 그 후 'dir b:'를 입력하시면 fdi에 들어있는 파일들이 보입니다.

5. 그러면 보통 install.exe나 inst.exe가 보입니다. 그러면 'b:inst.exe' 를 입력하시면 인스톨이 시작됩니다.

   b:inst.exe 명령어를 해석하면, b: (b드라이브에) inst.exe (inst.exe)를 실행하라.

   그러면 인스톨 화면이 뜨고 명령에 따라 디스크를 교환해주면 됩니다.

b:inst.exe를 누르고 드라이브 설정화면 A를 눌러줍니다.
인스톨 중 다음 디스크를 넣으라고 하면 다음 디스크를 넣어준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6. 다음 디스크를 변경후 엔터를 누릅니다. 같은메세지가 순식간에 나와도 당황하지 마시고, 다음 디스크를 넣어줍니다.

 

   'dir' 명령을 다시 입력하시면 다음과 같이 FQ3 폴더가 보입니다.

7. 'cd fq3' 후 'dir/w'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인스톨이 무사히 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확장자가 exe 파일인 것들을 잘 검색합니다. 보통 main.exe가 실행 파일입니다.

 

8. 마지막으로 anxdiet.exe로 A:\에 있는 AUTOEXEC.BAT를 추출한 후 문서편집기로 다음과 같이 편집해줍니다.

 

cd fq3

main

 

9. 그 후 anxdiet로 AUTOEXEC.BAT를 다시 HDI에 넣어준 후 실행하시면 됩니다.

'PC98 한글화 > 한글화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 대사입력  (2) 2022.09.10
3 - 번역  (2) 2022.09.10
2 - 대상 선택 및 대사 추출  (0) 2022.09.10
1 - 준비  (2) 2022.09.10
PC98 게임 한글화 - 전체적인 흐름  (0) 2021.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