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7

대사장(hex editor)과 폰트 테이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한글화에 필수적인 툴인 대사장을 올립니다. 따로 대사뽑는 툴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지만, 그것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할때 정말 유용한 툴입니다. 추가로 대사장과 함께쓰시도록 PC98 일본어 및 한글 테이블을 공유합니다. 특히 한글 테이블은 제가 자료실에 올린 폰트자료에 맞는 것입니다.

FDI 파일들을 HDI로 인스톨하는 방법

FDI / HDI 이 둘은 각각 PC98 에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로피 디스크 (floppy disk)와 하드 디스크 (hard disk) 이미지입니다. 이 두 포맷은 가상의 디스크 포맷이기 때문에 실제 PC98게임 한글화를 위해서는 이 파일 내부의 진본 파일들을 추출해야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툴이 anxdiet.exe 입니다. 하지만 가끔 FDI에서는 lock이 걸려 anxdiet로 볼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에뮬레이터를 이용해서 HDI로 인스톨 시킨 후 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FDI파일들을 직접 HDI로 인스톨 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FDI 파일들을 HDI로 인스톨하는 방법 다른 방법들도 있겠지만, 아래는 제가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부팅가능한 HDI..

PC98 게임 한글화 - 전체적인 흐름

전체적인 흐름 제가 하는 생각의 흐름대로 한번 정리해 봅니다. PC98용 게임들은 MS-DOS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래서 이전 DOS 게임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DOS를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먼저 준비사항을 알려드립니다. Anex86 에뮬레이터 (https://hyunxx.tistory.com/4?category=907705) anex86.exe: PC98 에뮬레이터 anxdiet.exe: Anex86에 사용되는 FDI 나 HDI 내의 파일을 윈도우로 빼거나 다시 넣을 수 있는 유틸리티입니다. 한글 및 일본어 폰트 bmp 파일들을 자료실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https://hyunxx.tistory.com/3?category=907705) 한글 및 일본어 폰트 테이블 자료실에 곧 올..

ANEX86 한글 폰트팩

Jin.. (red-zine@hanmail.net)님께서 제작해주셨던 한글 폰트팩 자료입니다. ANEX86한글_폰트팩.ZIP - 4개 글꼴 ANEX86폰트[굴림체].BMP ANEX86폰트[궁서체].BMP ANEX86폰트[돋움체].BMP ANEX86폰트[바탕체].BMP ANEX86한글_폰트팩2.ZIP - 39개 글꼴 anex86폰트[도깨비고딕체].bmp anex86폰트[도깨비디나루체].bmp anex86폰트[가는가을체].bmp anex86폰트[디나루체].bmp anex86폰트[명조체].bmp anex86폰트[모란체].bmp anex86폰트[뫼꼴].bmp anex86폰트[복선명조체].bmp anex86폰트[빨래체].bmp anex86폰트[뻣음꼴].bmp anex86폰트[가는장식고딕체].bmp anex86폰트..